주요기능

Features


특별 생산성 도구세트

Fuzor의 특별한 생산성 기능은 AEC 전문가의 워크플로우를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설계자의 생산성을 저해하는 시간낭비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러한 솔루션은 대형 프로젝트 Revit 파일(5GB 이상)에 대한 지원,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에 일정한 Export/Import 프로세스를 제거하고 쉬운방법으로 고객에서 대화형 3D 환경을 제공합니다.

특징 리스트

종합적인 프리젠테이션 도구

자연스러운 Fuzor의 간단한 인터페이스와 빠른 환경 만들기는 고객과 동료들을 위한 좋은 프리젠테이션 도구입니다. 자연환경을 생성할 때 Fuzor는 Revit 파일의 재료 속성 및 조명정보를 사용하여 동기화 과정을 진행합니다. 이것은 AEC전문가들을이 Revit에서 Fuzor를 실행시키는 것 이외의 추가작업이 거의 필요없게 만들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하게 만들어 줍니다. Fuzor는 또한 사용자가 AVATAR를 통하여 프로젝트를 탐색할 수 있도록 물리적 환경을 생성 합니다.

특징 리스트

정밀설계 기능

Fuzor의 최초 시작은 AEC 전문가들에게 그들의 작업을 실시간 3D표현을 하게 도와주는 설계 보조역할 이었습니다. 이것은 설계자들이 항상 Import/Export 프로세스를 수행할 필요 없이 자신의 설계를 언제나 표현해 볼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였습니다. Fuzor는 라이브링크 외에도 Revit 패밀리 객체의 배치, 실시간 재질 조정, 실시간 조명 조정, Revit에서 실시간 나무배치와 같은 유용한 설계 기능을 구현하였습니다.

특징 리스트

세부적인 BIM 도구

Fuzor는 AEC 전문가들의 작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BIM에 맞추어진 많은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도구모음은 사용자가 서로 다른 카테고리에 대한 간섭체크 테스트를 할 수 있으며, 다른 기능으로는 객체들에 색상을 부여할 수 있고, 객체들의 범주를 보이고 숨기는 기능과 각각의 객체에 주석을 달 수 있습니다. Fuzor의 BIM 도구모음은 동료들과 함께 업무를 수행할 때 문제를 식별하여 해결하기 위해 아주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으며, 또 다른 Fuzor의 독창적인 기능들을 사용하여 이러한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특징 리스트

여러 가지의 광범위한 장치 지원

Fuzor는 다양한 작업환경과 워크플로우를 위해여 여러종류의 장치를 장치들을 지원합니다. 프로젝트의 탐색을 돕기 위하여 사용자가 여러 가지 종류의 장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게임패드(USB), 터치스크린, 3D마우스 또한 Fuzor는 iOS/안드로이드 같은 모바일플랫폼에서도 작동하며, Oculus Rift도 지원 가능합니다.

특징 리스트



라이브링크 (Live Link)

Fuzor 는 사용자가 작업 중인 3D 공간을 볼 수 있는 강력한 디자인 및 시각화 툴입니다. 툴의 강점은 Revit 에서는 없는 프로젝트를 3D로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이지만 Fuzor 는 Revit 프로젝트에서 변경된 사항을 즉시 반영할 수 있습니다. Fuzor와 Revit 사이에 생성된 라이브 링크 때문에 Fuzor 는 즉시 Revit 에 반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라이브링크는 Revit 과 Fuzor 서로 간에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커뮤니케이션 통로 입니다. 라이브링크가 설정이 되면 Revit 파일에서 변경이 이루어 질 때 Fuzor 에서 즉시 반영이 이루어집니다. Revit 으로부터 변경사항이 수신이 되면, Fuzor 역시 변경사항을 반영하기 위해 동일한 개체에 대한 변경사항을 수정하게 될 것입니다.

Revit 과 Fuzor 사이에 커뮤니케이션이 발생하지만 Fuzor 는 Revit 에 정보를 기록할 수 없게 설계 되었습니다. 이렇게 Fuzor 가 설계된 이유는 Revit 파일의 무결성을 보호하기 위해서 입니다. Fuzor 는 오직 Fuzor 에서 업데이트 된 Revit 프로젝트 매개변수가 대부분인 오브젝트 ID 정보만 Revit 에 전달 합니다.


대형 Revit 파일 로드 기능 (Load Large Revit Files)

Fuzor 의 강점 중 하나는 대형 Revit 프로젝트를 로드하고 렌더링 하는 능력입니다. 우리들은 대형 Revit 프로젝트에 대해 이렇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Revit 에서 여는 것이 가능하다면, 우리도 Fuzor 에서 로드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더 큰 프로젝트를 Revit 과 같이 지원하기 위해 Fuzor 는 다중의 캐시 파일을 동시에 로드 할 수 있습니다. 이 워크플로우를 사용하면 프로젝트의 작은 사이즈의 캐시 파일을 만들 수 있고, Revit 과의 동기화 없이 모든 캐시 파일을 로드 할 수 있습니다.

링크된 파일의 크기가 2GB를 초과하는 프로젝트의 작업을 할 때에 다중 캐시 파일의 사용을 추천합니다. 이 상황에서 Revit 안에서 파일에 링크된 작은 부분을 로드하고 캐시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모든 캐시 파일이 만들어지면, Revit 의 종료 후 Fuzor 에서 한 번에 모든 캐시 파일을 로드 합니다. 사용자는 Fuzor에서 전체 프로젝트가 로드된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다중 Revit 인스턴스 지원 (Support Multiple Revit Instances)

예전에는 하나의 Revit 인스턴스 파일만을 열고 닫으며 편집하도록 허용하였지만, 지금은 다중의 Revit 인스턴스 파일을 언제나 편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사용자들은 이제 Revit 다중 인스턴스를 Fuzor 와 같이 라이브링크로 만들 수 있습니다.

Revit 과 함께 초기에 동기화 된 후에 사용자는 현재 동기화와 관련되어 있는 다중의 Revit 인스턴스를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사용자에게 각기 다른 Revit 인스턴스에서 링크된 다른 파일을 편집 할 수 있는 기능을 주며 Fuzor에서 정보를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 애니메이션 (Custom Animations)

Fuzor 의 오리지널 아이디어 중 하나는 "사용자가 이미 Revit 에서 설계한 것을 이용하여, 설계된 것의 정보를 표시 할 수 있게 하자" 를 염두에 둔 아이디어와 Fuzor 의 빠른 동기화 시간이 설계자가 간단하게 Revit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고객에게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 있게 하는 것 입니다. 오브젝트와 문에 사용자 지정 에니메이션으로 프레젠테이션에서 조금 더 활력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문에 애니메이션을 배치하는 것은 약 10~20초 정도 걸리는 간단한 작업입니다. 이 과정에 대한 좋은 점은 문이 애니메이션 화 된 후, 그 문은 프로젝트에서 모든 경우에 애니메이션 된다는 것입니다. 발표자가 프로젝트를 아바타 중심으로 탐색하는 동안에 발표자가 문을 클릭 하는 것만으로 애니메이션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오브젝트나 오브젝트의 부분에 회전 애니메이션을 적용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안의 천장형 선풍기, 로비의 회전문, 풍차의 날개 등 프로젝트 배경의 몇가지 마지막 수정을 추가하는 것에 아주 좋습니다. 이 어플리케이션은 건축가와 학생들의 창의력에 의해 무한한 가능성으로 표현 될 수 있습니다.


Fuzor 조명 분석 및 설계 (Fuzor Light Analysis and Design)

Revit 에서 생성된 조명과 변수를 기초로 Fuzor 에서 조명이 만들어 집니다. 사용자가 조명과 그 조명의 밝기 등의 값을 생성하면 Fuzor 는 변경사항 등을 반영하여 업데이트 합니다. Fuzor 는 Revit 에서 독립적으로 빛의 강도와 온도를 조절 할 수 있는 한걸음 더 나아간 시스템 입니다. Fuzor는 사용자가 최종적으로 프로젝트 내에서 돌아보며 조명이 생성되었는지 확인 할 수 있으며 그 밝기 수준을 측정하고 심지어 프로젝트 내에 있는 전체 조명의 보고서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Fuzor 는 두가지 방법으로 조명의 조정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Revit 에서 직접 조명 값을 변경하고 라이브링크 시스템으로 Fuzor 에 업데이트 하는 방법입니다. 두번째 방법은 Fuzor 로 직접 조명을 조절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과정은 바로 조명을 조정하기 위해 있는 방법입니다. 사용자는 Fuzor 에서 조명을 선택하고 빛의 강도나 온도를 변경(또는 빛의 모든 조정 값을 조정) 하는 등 조명 조정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명 조정이 안료되면 사용자는 조명의 강도나 위치 등에 대한 테스트를 위해서 Light Meter(조도계)를 사용하며 프로젝트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Fuzor 에서 이용가능한 Avatar 에 Light Lux Meter 가 포함되어 있어 Avatar 로 프로젝트 내에서 이동하며 조명 값을 측정 할 수 있으며, 전체 프로젝트 내 조명에 대한 Report 를 작성 할 수 있습니다. 작성된 조명에 대한 Report 는 프로젝트 구간별로 측정된 조도 값에 대한 것도 제공되며, 측정 결과 값은 격자 (x축 : letter / y축 : number)로 표시된 프로젝트 이미지 위에 구간별로 측정 된 조도 값이 표시 됩니다.


물리적인 환경 (Physics Envitonment)

Fuzor 가 가진 주요기능중 하나는 오브젝트가 물리적 특성을 가졌다는 것입니다. 동기화 프로세스의 일부분은 물리적 특성을 거치게 됩니다. 사용자가 Avatar 를 이용하여 자신의 프로젝트를 둘러볼 때 Fuzor 에서 이것을 알 수 있습니다. Avatar 가 문을 통해 방으로 들어오거나 나갈 때, 계단을 오르내릴 때, 가구들을 피해 지나갈 때, 장식된 공간들을 통과해 지나갈 때 등에서 물리적 특성이 적용됩니다. 설계자와 클라이언트가 공간을 체험 할 수 있게 완전한 물리적 환경을 가능하게 합니다.


프리젠테이션 (Presentation)


프레젠테이션은 전체 프로젝트에서 아주 중요하한 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Fuzor 는 간단하고, 빠른 방법으로 클라이언트 들에게 가장 직관적이며, 사실적으로 프로젝트를 이해시키고 상호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기본적인 Flythrough (건물 내,외부 투시 비행 시뮬레이션), Workthrough ( 아바타가 직접 건물 내,외부를 걸어다니며 물리적 네비게이션 시뮬레이션) 기능을 통해 건축물 내,외부를 자유롭게 확인 할 수 있으며, 이 모든 확인 동선을 동영상 파일로 저장도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저장 기능은 크게 두가지로 제공됩니다.

'Take Cinematic' 기능은 사용자가 Flythrough 기능을 활용하여 건물 내,외부를 이동하면서 Key Frame 을 생성하면, Fuzor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Key Frame 을 연결하여 자연스러운 동영상을 만들어 줍니다.

'Walk Through Video' 기능은 Avatar 모드에서 Avatar 가 이동하면서 보여지는 모든 화면들을 그대로 동영상 파일로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이러한 네비게이션 기능과 동영상 저장 기능들은 프레젠테이션을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전체 프로젝트의 규모(Scale)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고, 인테리어 및 실내외장재에 따른 사실적 현장감을 제공하여, 검토자나 클라이언트의 의사결정이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간섭 분석 (Clash Analysis)

Fuzor 에서는 간섭체크 (Clash Manager) 기능을 통해, 작업의 유효성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Clash Manager 에서는 간섭체크를 통해 확인된 결과를 Clash Report 로 작성해 주며 그 결과값을 별되의 파일로 저장하여 필요할 때마다 Fuzor 에서 Load 하여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간섭체크가 끝나면 즉시 충돌이 있는 객체를 수정할 수 있으며, Revit 에서 수정하는 동안 Fuzor 는 모든 링크된 파일을 그대로 대기시켜 놓습니다. Fuzor 에서도 사용자가 수정하고자 하는 객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객체를 선택하면, Fuzor는 객체정보를 Revit 으로 보내고, Revit 은 이 정보를 받아서 선택된 객체를 보여줍니다.

설계자는 즉시 해당객체를 수정할 수 있으며, 수정이 완료 되면 Fuzor 는 정확히 수정되었는지 다시한번 간섭체크를 하고, 새로운 간섭이 감지되지 않고 원래의 간섭상황이 해결되었으면 자동으로 변경기능이 활성화 되면서 충돌상황을 변경 시킵니다.


복합 횡단면도 보기 (Composite Cross Section View)

Composite Cross Section View 2 small.jpg Fuzor 는 항상 Revit 의 섹션뷰와 섹션박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확장하기 위해서 Fuzor 는 독립적으로 Revit 과 관계 없이 사용자가 섹션뷰와 섹션박스를 생성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Fuzor 의 섹션뷰는 사용자가 섹션의 위치를 조정하고 실시간으로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한걸음 더 나아가 Fuzor 에서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섹션을 생성하고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크로스 섹션의 새로운 인스턴스를 활성화 시킬 수 있으며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크로스섹션을 배치시킬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동일한 화면에서 두번째, 세번째, 네번째의 섹션까지 활성화 시킬 수 있어 행복을 느낄 것 입니다. 사용자는 각기 다른 섹션을 선택하여 섹션의 이동, 크기변경, 회전을 이용하여 원하는 섹션 뷰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크로스 섹션뷰는 시네마틱 편집기에서 애니메이션 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설계자가 고객과 동료 모두에게 중요 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강력한 프레젠테이션 툴로 사용되어 집니다.


카테고리의 커스터마이징
(Category Customization and Colorization)

여러 분야에 걸쳐 미팅을 진행하면서 빠르게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찾기 위해 각각 객체를 식별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이것을 돕기 위하여 Fuzor 는 사용자가 쉽게 객체 식별이 가능하도록 특정한 카테고리(범주)에 색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설계에서는 몇 가지 상황의 해결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도록 Fuzor는 사용자가 카테고리(범주)를 안보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Revit 에서 근본적인 문제를 만들지 않는 방법으로 중요하지 않은 오브젝트의 일부를 제거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 옵션은 Fuzor 의 다른 모든 기능들처럼 간단하고 쉽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사용자는 가시성 조정 메뉴를 열고 변경을 원하는 카테고리(범주)의 색상을 새로 지정합니다. 색상은 생상 선택 창에서의 선택으로 적용되며 가시성을 간단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색상 선택이 완료되면 Fuzor 에서 즉시 업데이트 되어 변화가 적용 됩니다.


주석달기 기능 (Fuzor Annotations)

프로젝트에 '주석'을 추가 할 수 있다면, 작업의 효율성과 품질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Fuzor 에서는 이러한 작업을 간단하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검토자는 Fuzor 화면상에서 원하는 객체를 선택하고, 주석(Annotation) 버튼을 사용하여 메모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때, Fuzor 는 검토자가 주석을 달았던 위치에서의 카메라 각도와 위치값을 함께 저장합니다.

이렇게 카메라의 각도와 위치값을 함께 기록하여 보여주면, 설계자는 검토자가 확인했던 동일한 시선에서 해당 객체를 보게 되므로, 요구 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고 조치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작성된 주석들은 리스트로 정리되어 별도 저장할 수 있으며, 빨간색 음영처리된 객체로 나타나므로 확인이 쉽고 Revit Data 와 실시간 동기화 됩니다. 주석 리스트파일 (*.ano) 은 Fuzor 뿐 아니라, Revit 프로그램에서도 별도로 Load 하여 검토자가 요구하는 사항을 확인 및 수정할 수 있습니다. Revit 프로그램에서는 Fuzor 에서 작성된 모든 주석객체를 'Highlight' 기능을 사용하여 빨간색 테두리로 표시 되게 할 수 있어서 검토를 용이하게 도와줍니다.


2D 네비게이션 맵 (2D Navigation Map)

> 신규 프로젝트 또는 익숙하지 않은 프로젝트를 검토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또한, 큰 규모의 프로젝트를 검토하는 일 또한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Fuzor 는 이러한 상황에서도 사용자가 현재 검토 중인 위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2D맵을 별도로 제공합니다.

2D 맵에서는 현재 Avatar 가 이동중인 경로를 네비게이션과 같이 그대로 보여주며, 실시간 동기화 되기 때문에, 아무리 큰 프로젝트나 익숙하지 않은 프로젝트라 할지라도 편리하게 이동 동선과 현재 위치를 파악 할 수 있습니다. 2D 맵은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크기를 조절하여 볼 수 있습니다.

만약, 2D 맵 상의 특정 위치로 이동하여 건축물의 내,외부를 확인 하고자 한다면 간단히 2D 맵 상에서 원하는 위치를 마우스로 선택만 하면 즉시 해당위치로 Avatar 가 순간이동(Teleport) 하게 됩니다. 텔레포트 기능을 이용하면 더이상 방과 방사이를 이동하기 위해 문을 찾아 헤메거나, 이동 동선을 찾느라 허비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서 생산성과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여 줄 수 있습니다.


캐시파일과 뷰어 (Cache File & Viwer)

사용자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프레젠테이션 및 사무실 내에서의 협업에 이용되기 위해서 캐시파일이나 뷰어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뷰어는 실행파일로 만들어지며 Fuzor 를 가지고 있지 않아도 뷰어만으로 실행이 가능합니다. 캐시파일은 직원들과의 협력과 고객을 위해 특별히 설계되어 보여질 때 강점이 있습니다.

뷰어는 Fuzor 를 가지고 있지 않아도 실행 파일만으로 실행이 가능하고 그 기능의 제한 또한 없습니다. 이것은 뷰어가 클라이언트에게 전달되어 클라이언트가 이를 참조하여 정확히 설계도를 확인 할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뷰어에서는 사용자가 Avatar 모드와 Free Camera 모드 사이에서 전환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모드 옵션중 하나를 사용하여 사용자나 클라이언트는 프로젝트나 그 밖의 것도 둘러 볼 수 있게 됩니다. 뷰어에서는 프로젝트의 검토용으로 만들어지며 Fuzor의 다른 모든 기능은 제거 되었습니다.

캐시파일은 뷰어와는 완전히 다릅니다. 캐시파일은 오직 Fuzor 에서만 볼 수 있게 되어 있고, Revit 이 설치된 컴퓨터가 필요 없습니다. 캐시파일은 Fuzor 에서 로드 될 때 모든 프로젝트의 정보를 공유하며 사용자는 Fuzor 만으로 Revit 에서 동기화 된 것 처럼 프로젝트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캐시파일은 사용자가 사무실 내의 직원들이 프로젝트를 보고 주석을 만들어 줄 수 있기 때문에 협력에 좋습니다. 또한 사용자는 캐시파일을 로드한 다음 Fuzor 에서 Revit 을 실행하여 선택된 개체에 대한 파일을 열 수 있습니다.


CCTV Camera 시스템 (CCTV Camera System)

Fuzor Entertprise 는 프로젝트 주위에 CCTV Camera 를 배치 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번에 모든 CCTV 화면을 배치하고 나면, 사용자는 모든 CCTV Camera 의 화면으로 전환 할 수 있습니다. 이미 배치된 Camera 의 미세조정을 할 수 있고, 간단한 장치를 사용하여 위치 및 방향을 세분화 할 수 있습니다. 모든 Camera 의 위치 및 설정이 조정되면 사용자는 CCTV Camera 의 설정파일을 한번에 저장 할 수 있습니다. 추후에 CCTV Camera 에 변경점을 추가하거나 프레젠테이션을 수행하기 위해서 CCTV Camera 파일을 로드 할 수 있습니다.